본문 바로가기

문화 창작 소식!

[수출]'DISCOP 이스탄불 2015', 국내 Drama-만화영화 터키 등에 20만 달러 수출계약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송성각)이 지난 24일부터 26일까지 운영한 'DISCOP 이스탄불 2015' 한국공동관에서 KBS Drama '왕의 얼굴'을 비롯한 국내 만화영화, 교양 프로그램이 현지 방송사의 뜨거운 관심 속에 20만 달러의 수출 성과를 거뒀다.


'DISCOP 이스탄불 2015'을 통해 올 해 처음 운영된 한국공동관에는 KBS미디어, 그래피직스(GRAFIZIX), 플레이온캐스트(Playoncast), 비아이그룹(B.I.Group) 등 4개의 방송․만화영화 업체들이 참가해 실속 있는 성과를 거두는 한편 신흥국 시장의 바이어들과 밀접한 Network를 구축했다.


행사기간 중 한국공동관에는 우리 콘텐츠에 높은 관심을 가진 터키, 중동, 중앙아시아의 방송사와 바이어들이 방문해 매일 수십 건의 계약 상담을 진행했으며 다큐멘터리, 만화영화, 교양 프로그램 등 다양한 장르에서 고르게 계약이 성사돼 신흥시장에서 우리 Contents의 성공 가능성을 한층 높였다. 


특히 KBS의 '가족끼리 왜 이래', '힐러' 등 Drama와 그래피직스의 '허풍선이 과학쇼', 비아이그룹의 만화영화 '보글쿡 원정대',  플레이온캐스트의 여행 다큐멘터리 '좌충우돌 두남자의 만국유람기' 등은 터키 및 중동바이어 들의 높은 관심을 받으며 향후 수출 가능성을 높였다.


한국공동관에 참가한 우리 콘텐츠 기업들도 올 해 한국공동관이 첫 선을 보인 점과 터키 등의 지역이 그동안 한류의 수출이 활발하지 않았던 지역임을 고려하면 기대 이상의 성과라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이번 성과를 계기로 향후 터키는 물론 유럽과 아시아, 중동의 방송시장에 우리나라 Contents가 본격적인 진출을 할 수 있을 기대하고 있다.


특히 터키는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요충지일 뿐만 아니라 한국과 형제의 나라라는 전통적인 우호 관계가 형성돼 있어 한류의 중동 및 유럽 확산을 위한 전략적인 거점으로 삼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성임경 방송산업팀장은 “DISCOP 이스탄불은 급속히 성장하는 터키의 방송산업에서 우리 Contents의 진출 가능성을 가능할 수 있는 자리였다”라며 “향후 더 많은 국내 방송사, 배급‥제작사들이 이 시장에 지속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콘텐츠진흥원은 한국공동관 운영을 통해 ▲비즈매칭 지원 및 바이어 리스트 공유 ▲프로그램 홍보물 제작지원 ▲한국 공동관 홍보 등 전방위적 지원을 펼쳤다.


출처:Game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