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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창작 소식!/만화영화

만화영화로 재탄생하는 완구 캐릭터


영실업의 유아 완구 캐릭터인 콩순이는 애니메이션 '엉뚱발랄 콩순이와 친구들(왼쪽 사진)'로 최근 전파를 탔다. 아기물범 하프도 신제품 출시와 함께 '아기물범 하프의 눈꽃나라 친구들 '애니메이션이 제작됐다(오른쪽 사진).

오래된 장난감이 이야기를 입고 애니메이션화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전까지 또봇, 바이클론즈, 카봇 등이 완구와 애니메이션을 동시 론칭해 호응을 얻었다면 최근에는 출시된 지 10년 이상된 스테디셀러 완구가 스토리텔링열풍에 힘입어 애니메이션으로 재탄생하고 있다.

1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영실업은 올해로 16살을 맞이하는 캐릭터 완구 '콩순이'를 TV 애니메이션으로 재탄생시켰다. 콩순이는 1999년 개발된 영유아 대상 인형제품이다. 병원놀이, 목욕놀이 등 다양한 제품으로 영유아들에게 오랫동안 인기를 얻어온 콩순이는 애니메이션 '엉뚱발랄 콩순이와 친구들'로 다시 태어난다.

엉뚱발랄 콩순이와 친구들은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제작한 신개념 교육용 3D 애니메이션으로 주인공 '콩순이'가 가족.친구.선생님 등 주변 인물과 관계를 맺어나가는 과정을 담았다. 이처럼 기존 완구에 이야기를 더하는 스토리텔링 기법은 국내외 완구기업들 사이에 활발히 진행중이다. 마텔사의 바비 역시 완구로 시작해 이후 애니메이션과 영화까지 시장을 확대했다. 바비와 친구들을 중심으로 한 시리즈물은 바비가 오랜 시간 동안 다양한 직업을 경험해나가면서 겪는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구성됐다.

영실업의 시크릿 쥬쥬 역시 비슷한 사례다. 완구로 사랑받는 제품을 애니메이션화하면서 스토리를 입힌 것이 바비와 공통점이다. 시크릿쥬쥬는 애니메이션으로 방영된 후 여아 완구 누적판매 10위권 내에 절반 이상 이름을 올리는 등 매출면에서도 높은 성장을 하고 있다. 실제로 방영 첫해인 지난해에만 시크릿쥬쥬 관련 완구의 매출은 170%나 증가하기도 했다. 

토이트론도 최근 아기물범 하프 신상품을 선보이면서 '아기물범 하프의 눈꽃나라 친구들' 애니메이션을 제작해 방영을 시작했다. '아기물범 하프'는 세계 여러 나라의 환경 캠페인에 자주 등장하는 동물 중 가장 인기 많은 하프물범을 소재로 개발된 캐릭터 완구다. 이 애니메이션은 30초 분량, 총 10편의 구성돼 집중력이 떨어지는 영아들도 충분히 애니메이션을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업계관계자는 "스토리텔링은 장난감을 단순한 장난감이 아니라 나와 동일시하려는 아이들의 이상을 반영하는 최적화된 도구"라며 "레고 역시 닌자고 등을 통해 애니메이션화하면서 기존 마니아층에 새로운 어린이 고객을 유입하는 효과를 누리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