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창작 소식!/만화영화

[일본] 한국 만화영화 하청 업체가 없으면 일본 만화산업은 죽는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love2mix&logNo=150145744027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znznxk123&logNo=130135021791&categoryNo=57&parentCategoryNo=7&viewDate=&currentPage=&postListTopCurrentPage=&isAfterWrite=true


에반게리온 시리즈의 작화감독의 방언입니다.

하청업에 대한 역사는 대략적으로 알고있었고, 세계적으로 비중도 크다는건 알고있었습니다.

그 높은 하청 기술에도 불구하고,  인건비가 싼 중국으로 하청이 넘어갔다고 들은것도 어연10여년 전이었는데, 다시 우리나라쪽으로 진로가 틀어진것 같더라구요.

우스갯소리로 우리나라 하청이 없으면 일본애니도 망한다... 라는 말도 있었는데... 이거 결코 빈말은 아니었나 봅니다?

우리나라뿐 아니라 중국 동남아 등등의 다른 하청업이 있는데도 유독 우리나라가 없으면 많이 곤란하다니...

그 비중도 65% 나 돼서 이거 거의 절반이상은 차지한다는 셈이군요.

 

우리나라 와 일본.

역사적으로나 외교적. 문화적으로 많이 의존도가 커왔었는데, 오타쿠 문화에서도 의존도가 클줄은 몰랐습니다.

정발됀것뿐만 아니라 일본어판 원서라도 사서보라는것도, 여행하면서 알게됐고...

애니메이션 해서도 돈주고 봐야 우리나라 애니메이터들에게 힘이 되는것이겠습니다.

안그래도 요새 정발돼는것 많고, 애니플러스 통해서 결제를 해서 보고있는데, (들여오지않았거나 국내외에 구하기 힘들거나 희귀한건 어쩔수없이 P2P 뒤지지만...) 덕질의 의미가 있겠습니다.

덤으로 우리나라 하청업체에서는 실력이 좋으면 일본쪽으로 이주간다고 하는데, 그중에서도 J.C.staff 가 특히 비중이 큰것 같습니다.

한국내 직원들이 많다고 들었더만 실제로도 여기 일하시는분이 현황을쓴 글도있었고...

 

그리고 이 J.C 에서 만든 사쿠라장의 애완 그녀의 삼계탕 사건을 아시는분들은 아실겁니다.

그런데, 이건 한국하청업에서 독단적으로 넣은것도 아니라고하는데... 오히려 이사건 터지자 감독이 트위터에서 향간에서 하도 떠드니 삼계탕먹고 싶어졌다(...) 라고까지 글올릴 정도;

그리고 같은데서 만든 변태왕자와 웃지 않는 고양이에도 같은 사건이 발생했는데...


http://bbs2.ruliweb.daum.net/gaia/do/ruliweb/family/1360/read?articleId=1071677&bbsId=G003&itemId=15&pageIndex=1

 

이번건은 원작자도 분노했다고 하는데요.

사쿠라장의 애완그녀 는 삼계탕나와도 별말 없었는데, 이건 원작자가 협한인가... 하는상황.

DVD와 블루레이 에서는 저 광고판을 없애겠다고 하니까, 원작자가 괜한 제작진들 밤새개 만들었다고 말했는데... 솔직히 저거 광고판 하나 바꾸는게 그렇게 어려운건 가요.

 

그리고 이것도 한국하청에서 독단으로 넣은건가... 의심스러운것들.

 

우리나라 에서 독단적으로 넣었다... 하더라도, 관계자는 그냥 넘어가는가... 신기합니다.

아무리 그래도 카레이도 스타는 심했는데... 우리나라와 일본 합작인데, 여기서 이러면 조금아니지 않나 싶습니다.

 

 

 

아청법 시효돼면 얼마없는 우리나라 애니메이터도 엄청난 타격을입게 돼고 덤으로 위의 글들에서 언급돼는것처럼 일본에게도 크나큰 악영향이 끼칠것으로 보입니다.

안그래도 성인애니 해서도 90%가 우리나라에서 하청하는데...

문화를 키우려하지도 않고, 이전부터 만화하면 구역질해대는 집단들이 이전부터 만화탄압을 오랜동안 해왔으니 하청업이 더 흥한건 어쩔수없었을겁니다.


출처: 조이 세프\


과연 우리나라에게 뭍고 싶네요. 문화사대주의에 빠져 일본 것과 미국 것에 휘말리는 사람이 없냐고, 그 만큼 우리나라는 문화사대주의에 빠져있다고 볼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말을 남겨 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요. 저번에 Studio Animal에서 만든 고스트 메신저 같은경우도 그렇습니다. 그분들은 자본이 없어 그들 자신들이 자본이 되신 분들입니다. 그런분들에게 욕하지는 못할 망정 그런작품을 초대하지 않거나 하는 경우가 옛날에 더럿 있었습니다. 그럴수록 시청자들은 일본의 것, 미국의 것을 찾으며 눈높이를 높혀가면서 문화 사대주의를 이르키기 시작한 것이 오늘날의 현실입니다. 겨울왕국도 그렇습니다. "디지니가 만든 거다 보러가자" 라는 말에 친구들이 단체로 보러가서 2~3번씩 가서 보는 사람들이 있으며, 자기 나라 만화영화는 거들떠 보지도 않고 "이야기가 재미없어, 일본이랑 작화만 비슷하네"등  거들더 보지도 않고 막말을 하시는 분도 더럿 있습니다. 과연 이런 절박한 상황에서 "우리문화"는 어떻게 찾아가는 것이며, 이사업이 자본이 필요하는 걸 알면서도 시청자분들은 한국 만화 재미있는게 나오면 "P2P"사이트로 돈안내고도 보는 분들이 있습니다. 과연 자기나라의 문화를 이렇게 방치해두고 다른나라에만 조공 바치듯 영화를 보러가는 사람들에게 제작자들은 뭐라고 이야기 해야할까요? 일단 말하기 전에 먼저 생각 부터 하고 말합니다.

당신들이 만일 만화영화 제작자인데 이야기도 좋고 작화도 좋고 모든게 다좋은데 시청자가 "쓰레기, 재미없음" 이렇다고 하면 어떻게 이야기 하시겠습니까? 생각을 하고 그만화의 내용과 의미를 생각하면서 우리나라의 만화영화를 사랑합시다. 자국의 문화를 사랑하지 않은 국민은 그 문화를 까먹고 그 나라까지 까먹습니다.

이상으로 말을 마치겠습니다.